사진 터치해서 위·아래 드래그(Drag)하면 읽기 가능, 위쪽 카톡 아이콘을 터치하면 전달 가능, 아래쪽 블로그 제목 터치하면 해당 블로그 읽기 가능해요. 최신 블로그는 공유 할게요.
“사람은 움직여야 건강해집니다” 라는 말이 있다.
이 말에 비밀이 과학적으로 밝혀졌다.
마이오카인 이라는 근육 호르몬 때문 이다.

근육은 600종의 근육이 있다. 근육은 골격근, 심장근, 내장근으로 나뉜다.
운동을 하면, 골격근에서 250여 가지의 마이오카인 (Myokine) 호르몬이 분비 됩니다.
마이오카인 중 대표적인 호르몬
- 아이리신 (IRISIN)
- FSTL1 (혈관, 심장 조직을 회복 시킨다)
- FGF21 (지방간을 개선 한다)
마이오카인 호르몬은 염증과 질병을 예방하는 기능을 한다.
염증 뿐만 아니라 당뇨병, 심장병, 암, 골다공증, 치매의 원인 물질을 파괴해서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든다.
마이오카인은 피부도 젊게 한다. 혈류를 타고 흐르면서 신체 조직의 각종 세포들을 활성화 시키기 때문이다.
근육에서 분비된 마이오카인의 하나인 아이리신 (IRISIN) 이 뇌에 들어가면,
BDNF (Brain-Derived Neurotrophic Factor, 뇌유래 신경성장 인자)를 분비하여 뇌의 해마 조직 세포를 성장 시킨다. 즉, 인지 기능을 향상 시킨다.
식물은 한 자리에서 뿌리를 내려서 물과 영양분을 지속적으로 흡수하도록 진화 발전 했다.
하지만 동물은 다르다.
인간은 몸을 하루도 쉬지 않고 움직여서 물과 음식을 확보하도록 진화 발전 했습니다.
걸으면 살고 누우면 죽는다 는 말이 있다. 그래서 계속 움직여야 건강해집니다. 근육에 건강의 비밀이 담겨 있다.
몸의 600여 종의 근육이 있다고 했는데, 근육 모세포가 근원 섬유가 되고, 근원 섬유가 근 섬유가 되고, 근 섬유 다발이 모여서 근육이 된다.
근육을 제대로 움직이게 하는 운동이 걷기 다.
2020년 JAMA (Journal of the America Medical Association) 연구 결과에 의하면,
하루 8천 보를 걸으면 10년 후 사망율을 50 퍼센트 줄인다.
하루 1만 2천 보를 걸으면 10년 후 사망율을 65 퍼센트 줄인다는 결과가 나왔다.
중국에 걷기와 관련된 속담이 있다.
기적이란 하늘을 날거나, 물 위를 걷는 것이 아니라, 서서 걷는 것이다.
왜 몸을 움직여야 하는지 알았다. 모두 걷기 운동을 통해서 건강 합시다.
출처 : 생로병사의 비밀 – 기적을 부른다 근육호르몬 마이오카인 (2022.3.30) , 인터넷 공개자료
글쓰기 2022.01.26. 업데이트 2023.04.19.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