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유병장수 有病長壽

무병장수가 꿈이 아닌, 현실이 될 수 있는 길은 무엇일까.

건강을 잃으면, 소득과 사회적 지위까지 함께 사라진다.

하지만, 건강하다면 일과 건강을 계속 유지할 수 있는 선순환이 일어난다.

따라서 건강이 재테크 다.

기대 수명과 건강 수명 추이

기대 수명은 0세의 출생아가 향후 생존할 것으로 기대되는 평균 생존 연수를 말한다. 평균 수명 또는 0세의 기대 여명 이라고도 말한다.

[출처 : 통계청, 생명표, 국가승인통계 제101035호]

2020년 출생자 기준으로, 기대 수명 83.5세, 건강 수명 66.3세다. 문제는 유병 기간 17년 동안, 질병에 시달린다는 통계 다.

평균으로 볼 때, 66세 이후에는 죽을 때 까지 몸이 아픈 기간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사망 원인 상위 4가지를 보면 암, 심장 질환, 폐렴, 뇌 혈관 질환 이다.

[출처] 국민건강보험 자료, 통계청 2021년

알리메다 7 건강 수칙 [출처 : 강재헌 강북성심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미국 공중 보건 분야의 전문의인 레스터 브레슬로가 캘리포니아주 앨리메다 [Alameda] 지역 주민 생활 습관을 20여 년 간 조사해서 도출한 연구 결과 다

알리메다 7 건강 수칙

① 금연 ② 절주 ③ 하루 7~8시간 수면 ④ 적정 체중 유지 ⑤ 아침 먹기 ⑥ 간식 안 먹기 ⑦ 규칙적운동하기.

알리메다 7 건강 수칙을 실천하고, 건강 생활 습관으로 바꿔서 모두가 무병장수 하기 바란다.

글쓰기 2022.10.26. 업데이트 2023.08.13.

코멘트

“[건강] 유병장수 有病長壽” 에 하나의 답글

  1. zoahaza.blog: 조아하자 아바타

    제가 이거 관련해서 투표앱에 한번 투표를 해 봤는데요, ‘병에 시달리며 오래사는 것보단 차라리 빨리 죽는 게 낫다’ O X 를 선택하는 투표를 올렸었어요. 근데 여기에 동의하는 사람이 많더라구요. 많은 사람들이 병에 시달리면서 오래 사느니 차라리 빨리 죽는 게 더 낫다고 생각하더군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