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 문제 예방

‘경계 문제 (Interface Problem)를 예방하자. 싸은 국경선에서 일어난다.’

제품 개발 시 문제는 각 시스템의 경계에서 발생한다.

아무리 좋은 설계를 하더라도 문제 발생 가능성은 있다. 또한 시스템의 경계는 서로 관심을 갖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다. 과거에 있었던 경계 문제 사례를 보자. 엔진과 변속기 경계 문제로 체결 볼트 선정에 문제가 생긴 적이 있다. 또한 변속기와 드라이브 샤프트 조립 문제가 된 경우도 있다. 그리고 변속기와 차량 마운팅 조립 좌표가 맞지 않는 문제도 발생한 적이 있다. 각 시스템을 담당하는 엔지니어는 담당 부품에는 관심을 가지고 연구 개발하지만, 경계에 대해서는 관심이 떨어지기 때문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상존한다. 전세계 글로벌 기업에서도 마찬가지로 경계 영역에서 문제가 생긴다.

이와 같이 발생한 경계문제를 예상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생각의 범위만 확대하면 된다.

예로, 자동 변속기의 토크 컨버터 담당 엔지니어는 엔진의 드라이브 플레이트까지가 담당 이라고 생각하고, 드라이브 샤프트 담당 엔지니어는 변속기의 디퍼렌셜 사이드 기어까지 담당 이라고 생각하면 되는 것이다. 이와 병행해서 설계를 점검해 주는 선배 엔지니어는 차량 전체를 보고 점검해 주어야 한다. 국경선에 완충 지대가 있고, 서로 중복하여 관리 하듯이 업무 범위를 넓혀서 연구 개발을 한다면 경계 문제는 사전 예방할 수 있다.

싸움은 국경선에서 일어난다. 문제는 경계점에서 생긴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