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균 지음, ” AI x 인간지능의 시대 ” 독서노트다.
저자 김상균교수는 경희대 경영대학원 교수로 재직 중이다.
그의 연구 주제는 인간의 마음과 경험입니다.
AI로 인간지능을 업그레이드 하다.
앞으로 찾아올 현재에서 AI를 제외하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몸에서 머리로, 산업 혁명에서 지능 혁명으로.
산업 혁명으로 생산서이 급상승하여, 1500년과 1820년의 세계 GDP 차이가 거의 3배에 다다르게 되었다.
1989년 세계 상위 기업 20개 중 일본 기업이 무려 13개였는데, 2021년 세계 상위 기업 중에는 일본 기업이 단 하나도 없다.
과거에는 금융이 주요 산업이었지만, 현재는 IT가 주요 산업이 되었다.
타고난 머리로만 살 것인지, 아니면 AI를 손에 쥐고 선택한 머리인 메타지능으로 살아갈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
이제 우리는 오프라인 발품의 행복을 포기하고 온라인으로 넘어온 사람들입니다.
이제 부모는 어떻게 자녀를 양육해야 할까요?
첫째, 부모가 먼저 새로운 세상을 향해 몸을 던지시기 바랍니다.
둘째, 철학적 사고 역량을 키워주시기 바랍니다.
회장님이 아니어도 비서를 옆에 두세요.
AI는 사람에게 먼저 물어보지 않습니다. AI에게는 자아가 없고, 수집한 데이터를 토대로 결과를 만들어내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입니다
버츄얼 유튜버, 줄여서 버튜버 라고 부르는 유튜버는 자신이 업로드하는 영상에 자신의 본모습은 들어내지 않습니다.
에빙하우스는 “학습 직후 20분 내에 41.8%의 망각이 일어난다.” 라고 주장했다.
현대자동차, 이동의 경험을 송두리째 바꾸다.
인간과 AI, 누가 더 똑똑할까요.
인간과 AI의 능력을 단순히 비교하기보다는 서로의 강점을 인정하고 협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간과 AI가 각자의 역량을 발휘하며 시너지를 내는 것, 그것이 우리가 나아갈 길입니다.
AI 도구 TOP 8
- 챗GPT : 모든 것을 물어보고, 그에 관한 답을 받을 수 있는 사이트. 최종적으로 내용을 확인하고 다듬어서 완성하는 작업, 그 작업 결과에 책임지는 역할은 여전히 우리에게 있다.
- DALL-E3 : 주소는 챗GPT와 같다. 그림을 그려주는 도구다. 추상적인 그림도 그린다.
- Suno : 노래의 주제, 장르 정도만 설정해도 노래를 만들어 주는 사이트.
- 캡컷 : 동영상을 무료로 쉽게 편집할 수 있는 사이트. 글보다 영상이 더 사랑받는 시대다.
- 클로바 더빙 : 텍스트, 문장을 가지고 녹음 파일을 만들 수 있는 서비스
- DeepL : 다양한 언어로 번역해주는 서비스다. 철학자 비트켄슈타인은 “언어의 한계는 세계의 한계다” 라고 했다. DeepL 도구를 통해 우리 세계에서 한계를 지워보면 좋겠다.
- SciSpace : 찾고 싶은 내용을 입력하면 그에 관한 논문이나 보고서 등을 찾아준다.
- removebg : 개인이 찍은 사진을 가지고도 재미난 작업을 할 수 있다.
출처 : AI x 인간지능의 시대, 김상균 지음
글쓰기 2024.9.01. 업데이트 2024.9.01.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