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전 세계를 뒤흔든 빅이슈의 탄생 이다.
ChatGPT 다.
2022년 12월 출시된 ChatGPT는 역사상 가장 빨리 100만 명의 회원을 유치했고, 최단기간 사용자 1억명이라는 기록도 세웠다.

저자 반병현은 세계천재명부(WGD)에 최초로 한글로 이름을 등재하였다.
한국인 최초의 국제 IQ 만점자 협회 (LPS) 정회원이기도 하다. 상상텃밭 CTO로 재직하며, AI 기술을 접목한 독특한 농업분야 신기술을 발명하고 있다.
01 AI는 이미 당신보다 똑똑하다.
ChatGPT는 2022년 12월 공개된 대화형 인공지능 채팅 서비스 다.
주) GPT는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약자로, 자연어 처리 AI 기술의 이름이다.
AI가 사람보다 똑똑해지는 시점을 기술적 특이점(Technological Singularity) 라고 부른다.
02 너무 똑똑한 AI의 출현, 위기인가 기회인가?
인간이 만들었지만 인간보다 똑똑한 AI
검색 엔진의 활용은 도서관에 방문해서 관련 지식을 탐구하는 과정과 비슷하다.
그런데, ChatGPT는 질문받는 즉시 전문적인 수준의 답변을 제공해 준다.
03 ChatGPT로 내 일상을 조금 더 편하게
자산 관리와 투자 전략 물어 보기도 가능하다.
04 ChatGPT를 활용한 창작 활동
인공지능과 함께하는 콘텐츠 제작 – 영화 시놉시스 작성,
작문 – 노래 가사,
사람을 설득하는 논리 설계 – 연설문, 협상 준비,
그림 그리기 (with dream.ai)가 가능하다.
05 ChatGPT로 인해 대한민국 교육계가 받을 충격
ChatGPT는 영어 문제를 너무 잘 푼다. 영어 지문을 한국어로 번역하는 능력도 뛰어나다.
ChatGPT로 수포자, 수학포기자가 수학을 공략할 수 있을까? 아직 수능 수준의 수학 문제를 풀기에는 ChatGPT의 역량이 부족한 것 같다.
ChatGPT는 코딩 공부에 매우 유용하다.
ChatGPT는 개발자 취업 시험(코딩 테스트)도 너무 잘 푼다.
06 전문가 대신 ChatGPT에게 자문을
나만의 주치의가 될 수 있을까? – 의료 AI
한국어 보다는 영어나 라틴어를 사용해 의학 전문 용어를 표현해야 정확하게 인식한다.
법률 자문을 받아 볼까? – 법률 AI
실제 변호사의 상담이 필요한 경우, 우선 본인의 상황을 정리하여 ChatGPT에게 문의해 보면서 어는 분야의 전문 변호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을지 결정하는 데 도움을 받는 것이 좋아 보인다.
인간 전문가가 필요 없는 미래. 한 분야의 전문지식을 장기간 쌓고 실무를 오래 본 전문가를 완전히 대체하는것은 아직은 어려워 보인다.
07 초대형 AI 경쟁, 누가 가장 이득을 볼까?
OpeAI는 2019년 3월 영리법인 자회사를 설립하고, 3개월 만에 마이크로소프트가 OpenAI에 10억 달러를 투자했다.
지금, 마이크로소프트는 웃고 있다.
잠시 상상해 보세요.
내 마음을 읽고 자동으로 일을 수행해 주는 인공지능 엑셀, 인공지능 파워포인트, 인공지능 워드가 출시되는 모습을 상상해 보세요.
2023년 1월 말, MS 마이크로소트는 Azure Cloud를 통해 OpenAI의 AI 기술들을 모두 유료로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주) Microsoft Azure(마이크로소프트 애저)는 MS가 제공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을 말한다.
빌게이츠는 지금도 웃고 있다.
08 내일의 일상은 어떤 모습일까?
OpenAI는 결국 AGI (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 강인공지능)의 개발을 위해 기술을 쌓아 올릴 것이다.
음성 인식 시스템의 한계 극복
자동 응답 시스템의 한계 극복
외로움의 극복, 상냥한 작별
외로움이란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게 만드는 근본적인 감정입니다.
어쩌면 우리는 새로운 관계를 구축하기보다는, 내 취향으로 학습된 인공지능과 대화를 나누면서 더 큰 행복을 느낄지도 모릅니다. (154 page)
한국사 관련 질문을 하면, 아무말 대잔치 다. 오류 투성이란 말이다.
영어 데이터는 92%에 달하는데 반해, 한국어 데이터는 0.19%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의 주 검색엔진이자 커뮤니티인 네이버 정책 탓이 크다.
한국에 대한 거의 대부분의 정보를 가지고 있는 포털인데, 크롤링에 매우 적대적인 정책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주) 크롤링(crawing)은 웹 페이지를 가져와서 데이터를 추출해 내는 행위를 말한다.
이젠 인터넷 생활화에서 세상을 바꾸는 ChatGPT를 생활화해야 한다.
글쓰기 2023.12.27.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