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터치해서 위·아래 드래그(Drag)하면 읽기 가능, 위쪽 카톡 아이콘을 터치하면 전달 가능, 아래쪽 블로그 제목 터치하면 해당 블로그 읽기 가능. 최신 블로그는 공유 할게요.
———————
세계에서 하나 뿐인 미륵 · 지장 성지, 도솔암
선운사 도솔암은 국내 최고의 천 년 지장 기도 도량으로 해동 제일 성지 다.
도솔암은 전라북도 고창군에 있는 약 1,400년 이상 된 천 년 고찰 이다.
도솔암은 조계종 제24교구 선운사의 암자 다.
도솔암은 577년 백제의 검단선사와 신라의 국사인 의운국사가 창건 했다는 설화가 전해지고 있다.
도솔암 내원궁에 있는 산신각에 “검단선사와 의운국사”가 함께 모셔져 있는 이유도 설화와 관련이 있다. (아래 사진)
도솔암은 선운사에서 오솔길로 약 3 km 올라가야 한다.
도솔암 입구에 도착하면 600년 된 ‘장사송’ (아래 사진)을 만나게 된다.
천 년 역사를 보여 주기에 충분하다. 장사송의 웅장하고 장엄한 모습을 한 눈에 느낄 수 있다.
아쉬운 것은 도솔암은 선운사에서 3 km 걸어서 올라 가야 하기 때문에 선운사 까지만 여행을 하고, 천 년 명당인 도솔암의 정기를 느끼지 못하고 돌아가는 여행객이 많다는 것이다.
선운사 동구 (미당 서정주, 고창 출신)
선운사 고랑으로 선운사 동백꽃을 보러 갔더니
동백꽃은 아직 일러 피지 않았고
막걸리집 여자의 육자배기 가락에 작년 것만 시방도 남았습니다.
그것도 목이 쉬어 남았습니다.
지금은 시 “선운사 동구”의 막걸리 집은 없지만, 옛날에 여유있던 풍경은 느낄 수 있다.
서정주가 쓴 “춘향유문”에서도, 춘향이도 죽어서는 도솔천에서 태어나기를 기원하고 있다.
선운산의 옛 이름은 도솔산 이었다.
도솔암의 도솔천 내원궁에는 지장보살 좌상 (보물 제 280호) 이 모셔져 있다.
도솔천 내원궁은 풍수지리로 볼 때, 용의 머리 부분으로 국내 최상의 명당 이다.
지장 이란 “생명을 낳고 키우는 땅 (地), 대지를 모태로 한다” 는 뜻을 가지고 있다.
지장보살은 신력, 자비, 지혜가 있는 불가사의(不可思議)한 보살님이다.
모든 악업에서 해탈하게 하는 보살이며, 죽은 사람과 산 사람 모두를 이롭게 하는 보살 이다.
지장보살님은 이 세상을 살다가 목숨을 다한 영가들만을 고통에서 건져 주시는 보살님으로만 믿고 있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지장보살님은 불가사의한 신통력으로 살아있는 모든 중생들을 빈곤, 재난, 질병 등 모든 고통으로부터 건져 주시고, 아울러 행복과 평화, 부귀와 공명, 그리고 온갖 소원을 성취 시켜 주신다고 한다.
도솔암은 우리나라 최고의 지장 기도 도량으로 한 가지 소원은 꼭 들어준다고 합니다. 기회가 되면 도솔암의 좋은 기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도솔암에는 13미터 크기의 마애불이 있다.
도솔암 마애불 (보물 제1200호)은 1894년 동학 농민 혁명의 발상지로 유명한 곳이다.
미륵이 나오기 전에 보살펴 줄 분이 지장보살이시기 때문에 도솔암 내원궁에 지장보살님이 모셔져 있다는 이야기도 전해지고 있다.
고창 선운사 여행 기회가 있으시면, 반드시 도솔암의 정기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도솔암 액자 (2020.11.24.)

도솔암 극락보전 (아래)
2003년 6월21일, 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솔암 (주지 지정스님) 극락보전 낙성식을 했다고 한다. 극락보전은 6도솔 중 북도솔 이다. (출처 : 불교신문 2003.6.25)

극락보전의 지장보살님, 석가모니부처님, 관세음보살님 (아래)

도솔암 “장사송” (아래)

도솔암 내원궁에 있는 산신각 “검단선사와 의운국사” (아래)

도솔암 내원궁에서 바라본 천마봉 천마바위 (아래)

도솔암 내원궁에서 본 천마봉 천마바위 와 상사화 (아래)
도솔암 상사화 [꽃무릇]은 매년 9월 셋째 주가 절정 이다.


도솔암 내원궁 (6도솔 중 상도솔) 지장보살좌상 (아래)

도솔암 내원궁, 바위와 하나가 된 나무. 산신 부처님 형상 (2023.01.17. 아래)

천마봉 천마바위에서 바라 본 도솔암 내원궁과 마애불 (아래)

도솔 폭포 (아래)
도솔암으로 올라 가다 보면, 휴게소가 나온다. 휴게소에서 계곡을 따라 300 미터 가면 도솔 폭포가 있다

도솔암 설경 2023.1.26. (아래)

도솔암 염주 (성본 스님, 2023.07.13. 백중입재, 아래)

출처 : ⓐ 한국민족문화백과사전, ⓑ 위키백과, ⓒ 법보신문, ⓓ 지장경, 도서출판 안심, ⓔ 인터넷 공개 자료
글쓰기 2020.3.28. 업데이트 2023.08.08.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