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4M은 중요한가?
4M은 Man, Machine, Method, Material을 말한다.
글로벌 기업 등 모든 기업에서는 4M 변경에 대해서는 중점 관리를 하고 있다. 왜냐하면 4M이 변경되면 문제를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문제는 변경점에서 생긴다” 라는 말이 있는 것이다.
4M이 바뀌면 제품 품질이 달라진다. 시작과 시험 생산 단계의 품질 수준이 다른 것은 4M이 다르기 때문이다. 제품 개발을 하다 보면 시험 생산 단계에서도 설계 변경은 있을 수 있다. 시험 생산 단계에 설계 변경을 하게 되면 예상하지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시험 생산 단계에서 설계 변경은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우선 설계 변경을 한 후에 나중에 확인 시험을 하려는 경향이 있다. 글로벌 기업에서 30년 이상 근무한 4M 전문가 엔지니어도 시험 생산 단계에서의 설계 변경은 가능한 한 신중하게 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4M 관련 사례를 보자.
양산 라인에서 생산되어 판매 대기 중인 신제품에서 파손 문제가 발생했다. 시작품은 금형 제작에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단순 소결 금형으로 제작한 후 가공해서 제작했기 때문에 제품의 밀도가 균일했다. 하지만 생산 제품은 금형으로 제작했기 때문에 밀도가 일정하지 않아 문제가 발생했다. 4M이 바뀌었기 때문에 품질이 달라진 것이다. 재질을 주조 사양으로 변경하고, 열처리를 추가해 개선했다.
자동변속기의 원 웨이 클러치 (One Way Clutch) 부품 사례를 보자. 원 웨이 클러치에 조립되는 리본 탭에서 파손 문제가 발생했다. 원인은 업체에서 프레스 금형을 신규 제작하면서 금형 제작 마무리 단계를 점검 하지 않아 노치 효과로 파손이 발생한 것이다. 4M 사례를 참고해 시작품과 양산품은 동일한 공법으로 제작해야 한다.
최초로 적용하는 재질인 경우에는, 경쟁업체 제품에 대한 벤치마킹 뿐만 아니라 협력 업체의 생산 수준도 고려하여 제작해야한다. 협력사의 설비 수준이 떨어지는 경우에는 협력업체 생산 능력도 함께 향상 시키도록 지도하는 것이 제품 품질을 확보하는 지름길이다.
4M이 변경 되면 성능 및 내구 확인 후에 적용하도록 개발 절차를 프로세스화 해야 한다. ‘4M이 전부가아니다. 4M으로 충분하지 않다.’ 라는 생각으로 연구 개발 한다면 강건한 ‘행복설계’가 될 것이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