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의 책임

‘원가는 내 책임.’

회계란 개인이나 기업에서의 경제 활동 상황을 일정한 계산 방법으로 기록하고 정보화한 것이다. 엔지니어는 담당하고 있는 업무에는 관심이 있지만 회계에는 관심이 상대적으로 적다. 엔지니어에게 회계는 중요하지만, 중요성을 잊고 사는것 같다. 모든 기업은 투자 예산 관리 규정을 만들어 효율적인 투자 예산 관리를 하고 있다. 하지만 연구 개발 투자 예산을 연말에 점검해 보면 계획된 예산을 100 퍼센트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회사는 필요한예산을 계획된 일정에 맞추어 예산을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는데, 집행을 하지 않는다면 불필요한 이자 비용을 지불하게 되는 것이다. 은행에서 돈을 빌려 집에 두고 이자를 내는 엔지니어가 있겠는지를 생각해 보면 된다.

연구 개발 투자 예산을 수립할 때 ‘원가, 예산에 대한 책임은 엔지니어에게 있다.’ 라는 사실을 명심하기 바란다. 글로벌 선진 기업의 자료로 원가 절감 방법을 보면 Value Engineering을 통한 원가 절감 16 퍼센트, 협력 업체에 강제적으로 원가절감 할당 13 퍼센트, 원가 견적으로 원가 절감 12 퍼센트, 공용화 및 표준화로 원가절감 12 퍼센트로 구성되어 있다. 원가 절감 방법 중 협력 업체에 강제적으로 원가 절감을 강요하는 방법은 상생 협력으로 함께 성장해야 하는 측면에서 문제가 된다.

최선책은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DFSS 교육 및 컨설팅을 통해 연구 개발 능력 향상을 지원해 주고, 결과를 함께 배분하는 방식이 바람직하다. 원가 절감의 핵심은 연구 개발 부문 이다. 신제품 개발 시스템 개선을 통해 원가 절감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제품 개발 시스템 개선에 활용하고 있는 방법으로 프론트로딩, CAE 강화, SE 활동, 도면 품질 향상으로 시작 금형 제작을 최소화하고, 개발기간을 단축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원가는 내 책임’ 이라는 생각이 우리를 크게 만든다.

원가 보다는 가격, 가격 보다는 가치를 목표로 하기 바란다.

가치는 고객 만족, 고객 감동을 주기 때문이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