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는 “브레이크”

자동차는 달릴 때 잘 달리고, 멈춰야 할 때 잘 멈춰야 한다.

자동차가 정지해야 할 때 제대로 멈추려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해야 한다.

환경 브레이크를 아시나요.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는 “마음 브레이크” 다.

40년 동안 자동차 엔지니어로 연구 개발을 했지만, 누구도 환경 브레이크에 대해서는 이야기 해 주지 않았다. 그래서 정보를 나누고자 합니다.

먼저, 브레이크란 무엇인가.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력을 이용해서 자동차를 감속하거나 정지 시키는 장치다.

내연기관 차량, 전기차, 자율 주행 자동차 모두 같은 브레이크를 사용한다.

마찰력 (friction) 이란 두 물체의 접촉면 사이에서 물체의 운동을 방해하는 힘 이다. 마찰력을 최초로 발견한 사람은 레오나르도 다빈치 다.

브레이크의 기능, 성능 등 연구 개발은 자동차를 개발하는 엔지니어가 해야 할 몫 이다.

환경 브레이크, 삶과 죽음의 경계에서 필요한 “마음 브레이크” 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운전자 입장에서 브레이크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운전자 관점에서, 자동차 브레이크를 분류하면,

  • 주 브레이크 … 발로 작동시키는 풋 브레이크를 말한다. 디스크 또는 드럼을 이용한 주 브레이크 장치 다.
  • 보조 브레이크 … 주차 브레이크 또는 사이드 브레이크를 말한다. 과거에는 기계식 이었으나, 지금은 기계식과 전자식이 적용되고 있다. 또한 배기 저항을 이용한 배기 브레이크, 상용차 변속기에 적용한 리타더 브레이크도 보조 브레이크 다.
  • 엔진 브레이크 엔진과 변속기, 즉 파워트레인을 이용한 브레이크다. 내리막길, 눈길 등에서 저속단을 이용하면 엔진 브레이크를 활용할 수 있다. 자동 변속기의 매뉴얼 시프트 기능을 활용해서 저속단으로 주행하면 된다. 엔진 브레이크 기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 환경 브레이크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는 “마음 브레이크” 다.

환경 브레이크는 삶과 죽음의 경계에서 사용해야 할 “마음 브레이크” 다.

사례 1 …

운전을 하다 보면, 여유가 있고, 경치가 좋은 시골길을 달리는 즐거움이 있다.

문제는 추월 이다. 운전 중에 앞에 저속으로 달리는 차가 있다면, 위험을 감수하고 반대편 차선으로 추월을 해야 한다.

만약, 추월하는 순간 반대편에서 차량이 달려 오고 있다면,

이 순간, 마음 브레이크를 작동 시켜야 한다.

마음 브레이크는 도로 주변 환경을 이용해서 논이나 밭 쪽으로 스티어링 휠 (Steering Wheel), 핸들을 돌리는 것이다.

차량에는 서스펜션 (Suspension)이 있기 때문에 댐핑 (Damping) 기능이 작동한다. 가벼운 찰과상 정도로 정면 충돌로 인한 죽음을 피할 수 있다. 그래서 마음 브레이크를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사례 2 …

내리막 길을 내려가면서, 풋 브레이크만 사용하는 운전자가 많다.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운전자가 생각보다 적다.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만에 하나, 주 브레이크인 풋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마음 브레이크를 작동 시키세요.

1960년대부터 지금까지 기록을 보면, 차량 추락 사고가 너무 많다. 많은 인명 피해를 발생했다.

마음 브레이크를 사용하세요.

내리막 길에서 한 쪽은 낭떠러지 이지만, 한 쪽은 산기슭 이다.

편안하게 산기슭 쪽으로 핸들을 돌리세요. 목숨을 살릴 수 있다.

운전을 할 때는, 제일 먼저 “마음 브레이크”를 먼저 작동 시키세요.

글쓰기 2022.2.3. 업데이트 2024.1.6.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