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공부] 사경 (寫經)

사진 터치해서 위·아래 드래그(Drag)하면 읽기 가능, 위쪽 카톡 아이콘을 터치하면 전달 가능, 아래쪽 블로그 제목 터치하면 해당 블로그 읽기 가능해요. 최신 블로그는 공유 할게요.

———————

사경이란 공양을 목적으로 경전을 필사하는 것이다. (베껴 쓰는 것)

고려 문화의 금자탑으로 일컬어지는 팔만대장경은 대표적인 사경의 역사 다.

출처 : 국립중앙박물관 공공누리 “출처표시” 소장품번호 본관 5125 (아래)

인쇄술이 발달하지 않았던 시기에는 대중들에게 불교를 포교 하는 동시에 승려들의 교육용으로 경전 사경을 했다.

불교 경전 뿐만 아니라 기독교 성경, 이슬람교 코란을 사경 하는 일도 마찬가지 다.

불자들 사이에 잘 알려져 있는 도림스님의 법화경 강의를 듣다 보면 가장 강조하는 것이 사경(寫經) 이다.

도림스님은 『법화경 사경만 하면 모든 것이 다 원만하게 해결될 것이다』 라고 늘 강조했다.

注) 법화경 (묘법연화경)은 대승 불교의 기본 경전이다. 법화경은 화엄경, 금강경과 함께 대표적인 대승삼부경 이다.

사경을 하게 되면, 내용을 한 번만 보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다. 최소한 10번은 되새기게 된다.

사경으로 글쓰기를 하는 과정에서 눈으로 확인하고, 머리로 이해하고, 쓰는 과정에서 가르침의 내용을 받아 들이게 된다.

요즘은 정보화 시대 다.

따라서, 사경도 시대에 따라 변화해야 한다. 종이 사경과 병행해서 컴퓨터 사경이 늘고 있다.

종이 사경이나 컴퓨터 사경이나 모두 효과는 동일하다.

컴퓨터 사경을 해서 인터넷에 올린다. 컴퓨터 사경으로 많은 대중들에게 경전을 널리 공유하는 불자들이 늘고 있다.

컴퓨터 사경을 통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컴퓨터 사경에서 더 나아가면 글쓰기가 된다.

경전 사경과 글쓰기를 병행 하는 것이 좋다. 글쓰기도 좋은 수행이 되기 때문이다.

사경의 열가지 공덕

첫째, 몸이 안정되고 번뇌가 사라진다.

둘째, 마음의 안정으로 몸의 질병이 없어진다.

셋째, 몸과 마음이 안정되므로 두뇌가 맑아진다.

넷째, 부처님의 가르침을 알게 되어 심신이 굳건해진다.

다섯째, 신행이 두터워지므로 불퇴전의 정진력을 갖추게 된다.

注) 불퇴전이란 수행할 때 물러서거나, 깨달음을 잃어버리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여섯째, 삼업(三業)이 청정해지므로 불보살의 가피가 수승해진다.

注) 삼업(三業)이란 몸과 말과 생각으로 짓는 신업, 구업, 의업을 말한다.

일곱째, 부처님의 가르침을 실천에 옮겨 사람들의 등불이 된다.

여덟째, 마음의 안정과 위의가 단정해지므로 이웃과 사회에 편안함을 준다.

注) 위의 란 예법에 맞은 몸가짐 이다.

아홉째, 호법신장의 보살핌으로 갖가지 액난을 면한다.

注) 호법신장 이란 불법을 수호하는 대표적인 신중으로 동진보안대보살로 알려진 위태천신을 말한다. 액난이란 뜻밖에 일어난 재앙과 고난을 말한다.

열째, 무량복덕과 지혜가 잘 자라서 성불의 길을 열어간다.

注) 무량복덕이란 그 때, 그 때 필요한 것은 무엇이든지 생기는 복을 말한다.

사경으로 성불 하십시오.

출처 : ① 국립중앙박물관 공공누리 “출처표시” 소장품번호 본관 5125 ② 금강신문, 사경을 하면 마음이 건강해진다 (2021.10.26)

글쓰기 2023.03.19. 업데이트 2023.07.12.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